빠듯한 배포 일정을 맞추거나 최근 일어난 중대 사고를 해결하면서 업무 시간을 보내다 보면 장기적인 관점으로 경력에 집중하기가 어렵습니다. 그러나 당장의 과제에 너무 집중하거나 그때그때의 이직에 골몰하다 보면 시간이 지나면서 열정을 잃는 길로 접어들 위험이 있습니다.
누구나 어느 정도의 중장기적 경력 목표가 있어야 하지만 경험으로 보면 IT에서 일하는 사람들은 목표를 정하는 데 어려움을 겪는데, 이럴 때 필요한 것이 기술, 데이터, 트랜스포메이션 책임에 국한되지 않는 포괄적인 리더십 프로그램이란 것입니다. 그런 프로그램의 대표 중 하나가 바로 데브옵스란 것입니다.
그렇다면 이 데브옵스란 무엇인지 이번 포스팅을 통해서 상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데브옵스 (DevOps)
신속한 고품질 서비스 제공을 통해 비즈니스 가치를 높이고 높은 대응 능력을 목적으로 기업 문화나 플랫폼 등에 접근하는 방식을 뜻합니다. 이는 IT와 제법 연관성이 있다고 할 수 있는데, 레거시 앱이나 프로그램, 최신 클라우드 시스템이나 인프라를 연결하고 있어서 이러한 서비스를 제공하는 역량이 있어야 하므로 중요한 요소 중 하나라고 볼 수 있겠습니다.
정확히 데브옵스는 'development(개발)'와 'operations(운영)'가 합쳐진 용어이긴 하나 보안이나 협업 방식, 데이터 분석 등의 여러 요소들이 포함되어 있어서 특히 소프트웨어 개발자들와 개발 환경이나 문화를 중요시 여겨야 합니다. 소프트웨어 개발 조직과 운영 간의 상호 의존적 대응으로서 소프트웨어와 서비스를 빠른 시간 안에 개발 및 배포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는 기술이다 보니 우리가 흔히 하는 게임이나 다른 프로그램 제작에 있어서 빠져서는 안 됩니다.
그럼 이 데브옵스의 특징엔 어떤 것들이 있는지 상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빠른 작업 속도가 있습니다. 소프트웨어나 게임 등의 배포까지의 빠른 작업 속도를 효율적으로 제공하고 있어서 시장 변화에 빠르게 대처할 수 있고 성과 창출도 동시에 가능합니다.
그리고 새로운 릴리즈와 버그 픽스를 빠르게 배포할 수 있으며, 그로 인해 고객들의 요구를 빠르게 대응할 수 있습니다. 지속적인 통합과 전달, 모니터링, 로깅을 통해 안정적인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어 높은 안정성 보장도 가능합니다. 복잡하거나 변화하는 시스템을 효율적으로 관리하고 개발자와 운영팀이 긴밀하게 협력할 수 있기 때문에 워크플로우 결합도 할 수 있습니다. 이로 인한 비효율 감소 및 시간 절약이 가능하기도 합니다.
이렇게 데브옵스의 전반적인 특징들을 살펴봤습니다. 이러한 특징을 가진 이 기술을 도입한다는 것은 조직의 문화뿐만 아니라 프로세스 및 기술을 변화시킬 수 있어서 좋은 것이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하지만 성공적인 도입을 위해서는 여러 가지를 고려해봐야 할 필요가 있습니다.
대표적으로 이를 도입하는 이유와 목표가 명확해야 하며, 조직의 문화 변화를 필요로 합니다. 그리고 프로세스 개선과 자동화를 중심으로 한 최적화된 워크 플로우 설계가 있어야 하고 다양한 도구들 중에서 헌신적인 선택도 하나의 중요한 요소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이와 관련한 자세한 내용에 대해서는 '데브옵스 도입 전략'이라는 도서가 있다고 하니 그 내용을 참고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백엔드와의 차이점
데브옵스 포지션은 신입이 없다는 말이 있듯이 처음부터 데브옵스를 겸업하는 경우는 잘 없습니다. 다만, 백엔드를 3~5년 정도 하다 보면 자연스럽게 백엔드 지식을 쌓아가는 경우가 많은데 이 백엔드와 데브옵스는 각자 다른 것이라고 합니다. 그렇다면 이 둘의 차이점에는 어떤 것들이 있을지도 간략하게 살펴보겠습니다.
먼저 DevOps는 개발과 운영을 통합하는 문화와 철학이며, 소프트웨어 개발 및 배포 프로세스의 자동화와 지속적인 통합/배포 (CI/CD)를 강조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개발팀과 운영팀 간의 협업과 소통, 팀 내부에서의 문화 변화와 개선을 추구하고 소프트웨어 개발의 라이프사이클 전반을 다루고 있습니다.
그에 비해서 백엔드는 소프트웨어 개발의 일부분인 시스템 설계 및 관리를 다루고 주로 데이터베이스, 서버, 네트워크 등의 시스템을 설계하고 관리하는 것을 중점으로 개발자나 시스템 관리자와의 협업을 강조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데이터베이스와 같은 시스템을 관리하는 소프트웨어 엔지니어와 같은 중요한 역할로서도 자리 잡고 있습니다. 이 때문에 서로 차이점이 있다고 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이렇게 해서 데브옵스(DevOps)의 전반적인 내용들을 살펴봤습니다. 간략히 말해서 소프트웨어나 게임을 개발하는 데 있어서 무엇보다 중요한 기술이자 하나의 문화라고 차징하고 있을 정도로 좋은 것이라고 말씀드릴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우리가 몰랐던 데브옵스의 모든 것을 이번 시간에 알아가셨으면 좋겠습니다.
그럼 이번 긴 글 여기서 마치도록 하며, 다음 시간에도 좋은 정보 가지고 찾아오겠습니다.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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