엔비디아의 클라우드 게임 서비스인 지포스나우의 전반적인 내용들을 다뤄봤습니다!
최근에 나온 고사양 게임들을 즐기고는 싶지만 컴퓨터 등을 새로 구입하기에는 부담되는 가격이라 제법 어려울 수밖에 없습니다. 노트북 또한 이런 게임들을 하고는 싶지만 각 노트북들마다 들어가는 사양이 다르다 보니 호환성을 꼭 확인해야 할 필요가 있습니다.
그런 분들을 위해서 아무리 저사양이라도 노트북이나 컴퓨터 등에서 충분히 즐길 수 있는 클라우드 게임 서비스가 있다고 하는데, 이번 포스팅에서 이 서비스에 대한 전반적인 내용들을 소개해보도록 하겠습니다. 게임만 가져오시면 됩니다. 하드웨어는 클라우드로 씁니다. 바로 지포스 나우라는 서비스입니다.
지포스 나우는 CES2017에서 정식으로 발표한 엔비디아의 클라우드 게이밍 서비스입니다. 당시 발표했던 서비스에 의하면 이 지포스 나우를 비롯한 '드라이브 엑사이버 AI 자동차 컴퓨터'와 '실드 AI 홈' 이렇게 총 3가지라고 합니다. 다시 본론으로 들어가서 당시 약 2년 동안 미국과 유럽 등의 일부 국가에서 무료 베타 서비스를 진행했었다가 2020년 2월에 국내를 비롯한 30개국에서 정식으로 출시되었습니다.
국내 출시 당시에는 유플러스 요금제 고객과 지포스 나우 체험권을 가지고 계신 분에 한해서만 사용이 가능했었다고 하나, 지금은 통신사 상관없이 이용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물론 유플러스 계정은 필수 필요하니 참고하셔서 이용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게이밍 서버에서 게임을 실행해서 인터넷이 되는 디바이스를 통해 원격을 통한 서버로 접속해서 게임을 즐길 수 있는 환경을 제공하는데, 그에 비해서 타 국가에 비해서 비싼 가격이나 긴 대기열, 국내 심의 없는 게임 지원 불가 등의 국내에서 다양한 문제가 있어서 한때 이슈가 되었기도 했습니다. 그렇다면 이 서비스에는 어떤 특징이 있는지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지포스 나우는 엔비디아 그래픽 카드가 탑재된 서버에서 게임 연산을 처리하면서 컴퓨터나 노트북 등의 화면으로 게임을 전달하는 방식으로 작동하고 있습니다. 당시, 17년~19년 베타 서비스 기간 동안은 GTX 1080/1060 을 이용했으나, 2020년 2월 5일 정식 출시 기준으로 NVIDIA Tesla P40와 Tesla RTX T10-8을 사용 중이라고 합니다. 지금은 RTX 4080 모델을 채용할 예정이라고 하여 더 이전보다 더 나은 게임 성능 제공을 예상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플레이 가능한 환경도 여러가지인데, 컴퓨터뿐만 아니라, 저사양 노트북에서도 고사양의 게임들을 충분히 구동 가능하며, 뿐만 아니라 핸드폰을 통해서도 게임 플레이가 가능합니다. 안드로이드와 IOS 둘 다 지원한다고 하니 활용성이 넓다고 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그 외에도 맥, 엔비디아 실드 지원 TV, 유플러스 IPTV를 통해서도 지원하고 있어 제법 다양한 곳에서 게임을 즐겨보실 수 있습니다.
특히 지포스 나우는 기존에 많은 분들이 게임 플레이를 위해서 이용하시는 대표적인 플랫폼인 스팀이나 에픽게임즈, 유플레이 등에서 구입한 게임을 그대로 이용할 수 있는데, 모든 게임을 지원하는 것은 아니기 때문에 반드시 호환되는 게임 확인이 필요합니다. 예외로 지정된 게임 외의 타 프로그램 실행도 가능했는데, 대표적인 게임이 바로 오버워치 게임이었습니다.
사용법과 지원 게임
지포스 나우를 이용하실 때에는 지포스 나우 프로그램이나 모바일 앱을 설치하신 후에 이용하실 수 있는데, 앞서 언급해드린 것처럼 유플러스 아이디가 필요하니 반드시 사전에 유플러스 계정 가입을 진행해주셔야 합니다. 로그인 후에 그냥 원하는 게임만 골라서 플레이하시면 되는 간단한 방식이다 보니 빠르고 쉽게 클라우드 게임을 즐겨보실 수 있습니다.
다만, 스팀에서 구입한 게임은 설정창의 계정연동으로 간단하게 추가되지만, 에픽스토어와 유플레이에서 구입한 게임은 계정연동을 하는게 아니라 게임 하나하나 따로 검색해서 라이브러리에 추가해야 하는 차이가 있어서 그 점은 참고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그리고 현재 지포스 나우에서 지원되는 게임은 이용하시는 요금제에 따라서 상이하다고 하며, 총 800개 이상의 각종 게임들을 제공한다고 합니다. 대표적인 작품에 의하면, 로스트 아크, 원신, 롤, 검은 사막, 어쌔신 크리드, GTA, 유로트럭, 더 위처, 사이퍼 펑크 등입니다. 여러 게임들을 각종 플랫폼과 연동하여 사용하는 방식이며, 게임 제공 여부에 대해서는 공식 사이트를 통해서 확인해 보시는 것이 좋습니다.
지포스 나우 요금제
현재 국내에서 제공중인 요금제는 베이직과 울트라 12, 울트라 100 이렇게 총 3가지입니다. 울트라 12와 울트라 100은 모두 1개월 사용 형태이며 계속 사용을 원하시는 경우에는 월별 결제로 가능하니 이 점 참고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본론으로 들어가서 본래 기본인 베이직 요금의 경우에는 유플러스 일부 고객에 한해서만 사용이 가능했습니다. 그러다가 21년 4월부터 모든 통신사의 서비스를 지원하게 되면서 완전 무료로 풀리게 된 것입니다.
기본인 베이직에서는 게임 실행 1회당 최대 1시간 동안 플레이가 가능하며 우선순위 제공 시간이 없습니다. 우선순위 제공 시간은 대기열 발생시 우선적으로 접속할 수 있는 권한을 가진 시간이라고 합니다. 이 시간이 따로 없다 보니 베이직에서는 기본적으로 각 게임들마다 딜레이가 길게 발생할 수 있으며, 이는 서버마다 상이합니다.
이어서 22년 6월에 나온 울트라 12 요금제의 경우에는 출시 당시, 네이버 스토어를 통해 쿠폰을 구매해서 사용하는 방식이었다가 정식 결제를 지원하게 되었습니다. 마찬가지로 무제한으로 게임 실행이 가능하고, 게임 1개당 최대 3시간까지 플레이가 가능하고, 이용 최초 12시간 내 대기 시간 발생 시 최우선 접속 권한을 부여해 줍니다. 세션당 플레이 시간 및 우선순위 제공 시간이 늘어났다 보니 비싼 가격에 비해서 기능이 좋아졌다고 할 수 있겠습니다.
다음으로 나온 울트라 100은 기존 '울트라 요금제'에서 너무 비싸다는 이유로 앞서 나온 울트라 12 요금제와 분리된 형태로 이름을 바꿔서 운영하는 요금제입니다. 기존 12 요금제와 달리 게임 1개당 최대 6시간까지 즐길 수 있고 100시간 내에 대기 시가 발생시 최우선 접속 권한을 부여하여 더 빠른 딜레이로 즐길 수 있다는 차이점이 있습니다. 이 울트라 12와 100 요금제에서는 RTX의 고유 기능인 레이트레이싱 기능을 제공하다 보니 이 점이 매력점이라 할 수 있겠습니다.
이렇게 해서 클라우드 게이밍 서비스인 지포스 나우의 전반적인 내용들을 소개해봤습니다. 여러 서버로 나눠진 게이밍 서비스이다 보니 많은 분들이 이곳을 통해 여러 기기를 통한 게임 플레이를 즐기고 있습니다. 다만, 국내에서는 딜레이가 긴 문제가 있으므로 정상적인 게임 플레이를 위해서는 VPN을 통해 외국 요금제 가입 후에 가능합니다.
이 점 참고하셔서 원활한 게임 플레이를 즐겨보시길 바라며, 이번 긴 포스팅 봐주셔서 감사합니다.
2023.03.10 - [IT] - 제로 트러스트 개념 보안 적용 사례는 어떠할까?
2023.03.09 - [IT] - 엣지 컴퓨팅 뜻, 장점, 단점, 앞으로의 전망은?
'IT' 카테고리의 다른 글
데브옵스 (DevOps) 뜻, 도입 전략과 백엔드 차이란 무엇일까요? (0) | 2023.03.13 |
---|---|
덕덕고 브라우저 사용법 성능 등 어떨까? (0) | 2023.03.12 |
제로 트러스트 개념 보안 적용 사례는 어떠할까? (0) | 2023.03.10 |
캡콤 코리아 회사 정보! 대표적인 게임은 어떤 것들이 있을까? (1) | 2023.03.07 |
아이폰 단축어 설정 사용법 추천 사이트 알아보자! (0) | 2023.03.05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