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

ai튜터란? 장단점 등 궁금해요!

by 얼리컴티 2023. 3. 14.
반응형

학생들에게 많은 도움이 된다고 하는 시스템인 ai튜터, 넌 정체가 무엇이더냐?!


에듀테크 기업 스픽이지랩스가 운영하는 AI 음성인식 기반 영어 학습 애플리케이션인 ‘스픽’이 신기능을 출시하면서 약 2개월 만에 60만 다운로드를 기록하며 누적 다운로드 300만을 돌파했다고 밝혔는데, 자체 개발한 음성인식 AI 엔진이 0.1초 만에 사용자의 음성을 처리해서 기존 온라인 강의나 학원 대비 최대 10배까지의 영어회화 효과를 제공하는 영어 회화 앱이라고 합니다.

 

원래는 이 내용만으로도 충분히 도움이 될만한 앱이라고 생각되는데, 이번에 도입한 이 기술 하나로 더 많은 성과를 도출시킬 수 있었고, 지금도 그 다운로드 수는 계속 급증하고 있습니다. 그렇다면 이 앱에 들어간 새로운 기능이란 무엇일지 궁금하실 분들을 위해서, 이번 포스팅을 통해서 상세하게 알아보려고 합니다.

 

 

AI튜터

이 스픽이란 앱에서 새롭게 도입한 기술, 바로 AI튜터라는 것입니다. 이것은 ai를 이용해서 학생들의 학습 상태를 분석하여 부족한 원인을 찾아 개선할 수 있게 전략 조언을 해주는 시스템을 뜻합니다. 즉, 고도화된 AI 기술을 통해 실제 원어민 선생님과 1:1로 수업하는 환경을 구현해 효과적인 회화 능력 향상을 도와주는 서비스라 보시면 됩니다.

 

AI가 상황, 맥락, 분위기를 파악해 실제 원어민과 같은 대화를 구사할 수 있으며, 사용자가 말하는 모든 문장에 대해 단순한 단어·문법 실수뿐만 아니라 어색한 영어 표현까지 실시간으로 파악해 즉각적인 피드백을 준다는 점에서 나름 발전된 기술 및 시스템을 선보이고 있습니다.

 

특히 이러한 시스템을 토대로 여러 학교에서는 실제로 ai튜터제라는 것을 도입해서 학력 저하의 돌파구를 뚫고자 하고 있는데, 이 ai 기술을 도입하는 경우에는 여러 이점들이 있다고 합니다. 그렇다면 그 내용이 무엇일지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이점

먼저 교사의 교실 수업에서의 맞춤형 학력 향상 지원이 가능해진다는 이점이 있습니다. 특히 기초 학력이 부족한 학생들은 물론, 교육 여건이 안 좋은 지방 학생들, 다문화나 탈북 학생들에게 그 학교마다 맞는 진로에 따른 다양한 학습 내용들을 한번에 제공할 수 있어서 보충 학습의 기회를 받을 수 있습니다.

 

그리고 학생의 학습 속도에 맞는 내용과 튜터링 제공으로 자기주도 학습 능력을 성장시킬 수도 있습니다. 교사의 코칭 역할에 AI를 디옵시켜 보조 코칭을 해주는 역할을 할 수 있어서 학생들이 이를 활용해서 스스로 공부하고 자랄 수 있도록 서포트해 줄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고 보시면 됩니다.

 

그리고 이 때문에 가정과 학교의 연계 학습이 가능해져서 자기주도적 학습 능력을 기를 수 있게 됩니다. 특히 학교 공부의 경우에는 학교에서 한정된 시간에 많은 학생들이 교실에서 수업을 듣기 때문에 1대 1의 맞춤형 수업이 어렵다 보니 이 기술을 통해서 학교는 물론 가정에서의 추가적인 학습 진행이 가능해집니다.

 

 

AI튜터 단점

이렇게 학생들에게 좋은 점들을 가지고 있는 만큼, 학생들의 공부에 많은 도움이 되어주기 때문에 나름 발전된 AI 시스템에 맞춘 도움되는 수업 시스템 체계를 구축할 수 있다는 큰 장점이 있습니다. 그러나 그에 비해서 허점이 없을 것으로 보이는 이 시스템에도 단점이 존재한다고 합니다. 어떤 내용인지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좋은 시스템에 비해서 구축하는데 사용되는 비용이 워낙 높다는 점입니다. AI튜터의 경우에는 앞서 언급했었던 '스픽'이라는 앱뿐만 아니라 여러 곳을 통해서 이미 개발 및 구축되었고, 이 서비스를 판매하는 곳들이 늘어나고 있습니다. 그런데 이용하는데 가격들이 비싼 편이라서 제법 이용하시기를 망설이시는 분들이 실제로 많다고 합니다.

 

이는 AI튜터 사용시에 발생하는 1 단어당 1크레딧이라는 법칙 때문이라고 합니다. 예를 들어서 영어 단어를 공부하는데 총 129 단어를 사용했다면 129크레딧이 차감되는 방식이라고 보면 되는데, 10,000크레딧 가량을 사용하는 경우에는 총 10,000개의 영어 단어를 사용한 것이라 보면 되고, 어떤 곳은 이 수준이 약 10만 원가량 정도 된다고 합니다. 그런 곳이 많다 보니 제법 비용 부담이 크다고 보시면 됩니다.

 

이 외에도 트래픽이 몰려서 AI튜터의 시스템의 작동 길어진다거나 피드백이 굉장히 느린 등의 문제점들이 종종 발생한다든지, AI와 지속적인 이야기를 하고 싶은데 중간에 먼저 이야기를 끊어버리는 경우도 있어서 이 부분 또한 문제점으로 삼아지고 있습니다. 이는 시스템 개선을 통해서 단점을 왠만해서 수정하고 있지만 이 부분만 제외해도 좋은 시스템으로 구성되어 있어서 유용하게 사용해 볼 수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이렇게 해서 학생들의 공부에 도움을 주는 AI 시스템인 AI튜터에 대해서 알아봤습니다. 비싼 가격에 이용해야 한다는 점이 크게 아쉬운 시스템이긴 하나 그에 비해서 학생들의 공부에 도움을 주는 많은 이점들이 적용되어 있어서 나름 도움이 될만하다고 생각됩니다.

 

그럼 이번 긴 글, 재밌게 봐주셔서 감사드리며 다음 시간에도 좋은 정보 가지고 찾아오겠습니다. 감사합니다.

 

2023.03.13 - [IT] - 데브옵스 (DevOps) 뜻, 도입 전략과 백엔드 차이란 무엇일까요?

2023.03.12 - [IT] - 덕덕고 브라우저 사용법 성능 등 어떨까?

2023.03.11 - [IT] - 지포스나우 사용법 요금제 지원게임은 어떤 것들이 있을까?

2023.03.10 - [IT] - 제로 트러스트 개념 보안 적용 사례는 어떠할까?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