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

데이터 센터란? 종류와 필요성은 어떤 것들이 있을까?

by 얼리컴티 2023. 4. 27.
반응형

요즘의 IT 기술에 있어서 중요한 요소 중 하나인 데이터 센터, 무엇인지 자세히 다뤄봤습니다.


모든 기업은 웹 애플리케이션을 실행하거나, 고객에게 서비스를 제공하거나, 제품을 판매하거나, 고객, HR 및 운영 관리를 위한 내부 애플리케이션을 실행하기 위해 컴퓨팅 장비를 필요로 합니다. 비즈니스가 성장하고 IT 운영이 확대됨에 따라 필요한 장비의 규모와 양도 기하급수적으로 늘어납니다. 여러 지점과 장소에 분산되어 있는 장비는 유지 관리하기가 어렵습니다.

 

이러한 이유로, 기업은 데이터 센터를 사용하여 디바이스를 중앙의 위치에 설치하고 비용 효율적으로 관리합니다. 온프레미스에 설치하는 대신 서드 파티 데이터 센터를 사용할 수도 있습니다. 초기 컴퓨터 시스템은 운영자가 수많은 케이블로 연결해야 하는 많은 대형 구성 요소를 필요로 했습니다. 또한 많은 양의 전력을 소비했고, 과열을 방지하기 위한 냉각 장치가 필요했습니다.

 

메인프레임이라고 불리는 이러한 컴퓨터를 관리하기 위해, 기업들은 일반적으로 모든 하드웨어를 데이터 센터라는 단일 공간에 설치했습니다. 모든 기업이 자체 데이터 센터 시설에 투자하고 해당 시설을 유지 관리했습니다. 그렇다면 이 데이터 센터가 어떤 곳이기에 중요시 여겨지고 있는 것인지 자세히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데이터 센터는 컴퓨팅 시스템 및 관련 하드웨어 장비를 저장하는 물리적 위치를 뜻합니다. 여기에는 서버, 데이터 스토리지 드라이브 및 네트워크 장비와 같이 IT 시스템에 필요한 컴퓨팅 인프라가 포함됩니다. 모든 회사의 디지털 데이터를 저장하는 물리적 시설입니다.

 

백업 전원 공급 장치 제공을 통한 각종 정전에 대응하고 재해 복구를 위해 여러 시스템에 걸쳐서 데이터를 복제해 냅니다. 그리고 장비의 수명을 연장하기 위한 온도 제어 시설과 관련 법률 준수를 위한 보안 조치를 손쉽게 구현할 수 있어 요즘 시대엔 꼭 필요한 존재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그렇다면 내부는 어떻게 되어 있는지도 궁금하실 것 같은데, 대부분은 세가지 범주의 인프라로 나뉘어서 구성되어 있습니다. 바로 컴퓨팅과 스토리지, 그리고 네트워크입니다. 컴퓨팅은 리소스에 다양한 내부 메모리와 성능, 기타 사양을 갖춘 여러 유형의 서버를 포함하고 있습니다. 랙 서버, 블레이드 서버가 주를 이루고 있고 특히 블레이드가 랙 서버보다 공간을 더 적게 차지하며, 더 높은 처리 속도, 최소 배선, 더 낮은 소비 전력과 같은 이점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스토리지에는 블록 스토리지와 파일 스토리지로 나눠져 있씁니다.있습니다. 블록은 하드 드라이브나 SSD와 같은 디스크를 블록에 저장하며 수 테라바이트의 데이터 용량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파일 스토리지는 네트워크 스토리지와 같은 대량의 파일을 저장할 수 있어 이미지 및 동영상 아카이브를 만드는데 유용히 활용됩니다.

 

 

그렇다면 이 데이터 센터의 종류에는 어떤 것이 있을지 한번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데이터 센터의 종류에는 앞서 언급되었던 온프레미스 데이터 센터를 비롯해서 서버, 랙, 기타 하드웨어를 설치할 공간을 임대할 수 있는 콜로케이션 데이터 센터와 클라우드 제공 업체를 통해 유지 관리가 되고 있는 클라우드 데이터 센터도 존재합니다.

 

특히 온프레미스는 기업의 데이터 센터가 내부적으로 리스크를 관리하므로 더 나은 보안을 제공할 수 있고 요구 사항에 따라 데이터 센터를 사용자 지정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콜로케이션 데이터 센터에서는 콜로케이션 시설을 활용하여 지속적인 유지 관리 비용을 절감할 수 있고, 매월 일정한 비용으로 하드웨어를 운용할 수 있습니다.

 

클라우드 데이터 센터는 하드웨어 투자와 모든 인프라의 지속적인 유지 관리 비용을 모두 줄여 줍니다. 사용 옵션, 리소스 공유, 가용성 및 이중화 측면에서 유연성이 향상되기도 합니다. 그래서 보안과 규정 준수가 완벽하게 보장되는 상태로 대규모 데이터 센터를 유지 관리하고 사용량과 결제 방식을 보다 유연하게 결정할 수 있는 다양한 서비스를 이용하여 액세스할 수 있습니다.


 IT 복잡성을 보다 효과적으로 관리하도록 발전된 데이터 센터, 기업들은 데이터 센터를 활용하여 어디서나 액세스할 수 있는 중앙 위치에 물리적 인프라를 설치함으로써 데이터 센터 구축에 큰 힘을 쏟아부을 수 있도록 노력하고 있습니다. 클라우드 컴퓨팅의 등장으로, 서드 파티 기업들이 데이터 센터를 관리하고 유지 보수하며 서비스형 인프라를 제공하게 되었다 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해서 데이터센터에 대해서 자세히 살펴봤습니다. 이번 포스팅이 많은 도움이 되었기를 바라며, 다음 시간에도 또 다른 정보 가지고 찾아오겠습니다. 감사합니다.

 

2023.04.27 - [IT] - 데이터 센터란? 종류와 필요성은 어떤 것들이 있을까?

2023.04.26 - [IT] - CRM 플랫폼 마케팅 솔루션 자세히 다뤄봤습니다

2023.04.25 - [IT] - M2M이란? 통신 기기 사물인터넷 차이점은?

2023.04.24 - [IT] - 포토피아 사용법 포토샵 대체용 프로그램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