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

VM웨어 무료 설치 사용법 가상 머신 구축해보자!

by 얼리컴티 2023. 4. 3.
반응형

윈도우 11을 맥에서도 실행할 수 있게 만들어준다는 가상 머신 프로그램, VM웨어에 대해서 알아보자


맥 OS를 사용하시는 분들이라면 대부분이 반대로 많이 이용하는 윈도우 OS를 활용하고 싶을 때, 정말 많으실 겁니다. 그럴 때 따로 윈도우 전용 컴퓨터나 노트북을 따로 마련하면서 이를 토대로 윈도우와 맥을 동시에 활용하시는 경우가 있습니다. 그러나 이런 경우의 가장 큰 단점은 바로 이들을 마련하면서 드는 큰 비용이란 것입니다.

 

보통 컴퓨터를 좋은 것으로 구축한다고 가정할 때 최소 100만원은 이상 있어야 웬만한 고사양을 구축할 수 있고 노트북도 몇십만 원은 있어야 그나마 좋은 노트북을 구입할 정도라고 하기에, 요즘에는 이런 경우 가성비 있는 것들이라고 할 수 있겠지만 돈이 많이 없으신 분들에게는 가성비란 전혀 아니란 말입니다.

 

그렇기에 이런식으로 큰돈을 들이지 않고 윈도우와 맥을 동시에 사용할 수 있게끔 하는 프로그램을 찾고 계실 겁니다. 그런 분들이라면 VM웨어를 통한 별도의 운영 체제를 구축하시는 것은 어떻습니까? 무료로 다운로드가 가능하고 거기에 윈도우 파일만 있으면 언제든지 구축할 수 있기 때문에 많은 분들이 이용하고 있습니다.

 

 

1998년에 첫 모습을 드러낸 이 프로그램은 말 그대로 가상화 소프트웨어 등을 생산하는 IT 기업이자 프로그램이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여기서 VM은 '비주얼 머신', 즉 가상머신을 줄인 말을 뜻하며 거기에 우리가 흔히 알고 있는 그 '웨어'가 포함되어 만들어진 이름이라 할 수 있겠습니다.

 

이러한 VM웨어는 대부분 하드웨어를 가상화하는 용도로 주로 쓰이고 있습니다. 그런 용도로 사용되고 있기에 종류도 운영제체에 따라서 서로 다른 버전을 구축했는데, 맥용과 윈도우용을 따로 구분해서 VM웨어 퓨전, 그리고 VM웨어 워크스테이션이 탄생하게 된 것입니다.

 

그리고 이들을 위한 다양한 유틸리티도 지원하고 있습니다. 대표적으로 프로그램 자체에 내장된 툴즈 프로그램이 있습니다. 최적화를 위한 커스텀 하드웨어 시스템을 제공하여 모든 장치 드라이버를 자동으로 설치하고 커스텀 하드웨어에 직접 접근하여 속도가 비약적으로 상승한다는 특징이 있습니다.

 

또 다른 유틸리티로는 유니티 모드도 있습니다. 이 또한 우리가 흔하게 알고 있는 그 유니티 엔진을 이용한 프로그램 모드를 뜻합니다. 데스크톱 제품에서 해당 모드를 사용할 경우, 게스트 프로그램을 호스트인 것처럼 쓸 수 있다고 합니다. 단, XP와 는 달리 VM이 자동 실행되거나 시작 프로그램이 잘 통합되지 않는다는 큰 단점이 있다고 합니다.

 

 

우리가 흔히 알고 있는 VM웨어 프로그램에는 워크 스테이션과 퓨전 버전이 있으며, 지금은 단종된 플레이어도 존재했습니다. 이는 워크스테이션 버전에 내장되어 있던 무료 기능으로 기존에 있는 가상 머신 데이터를 타 컴퓨터에서 사용하기 위해서 만들어진 제품으로 비상업 목적 한정으로 무료로 사용이 가능했습니다.

 

그러나 2014년 12월에 VM웨어 플레이어 7.0 버전을 끝으로 단종되었고 워크스테이션 플레이어로 통합되면서, 지금은 이 이름으로 서비스를 이어 나가고 있습니다. 그 외에 기타 관리 서버를 기반으로 시스템 운영자에게 가상 데스크톱의 일괄 배포 및 중앙 관리 기능을, 사용자에게 배포된 가상 데스크톱에 접근해 사용할 수 있는 기능을 제공한 호라이즌이 있습니다.

 

이렇듯이 VM웨어는 나름의 긴 역사가 존재하며, 다양한 업데이트가 성장을 통해서 지금도 오랜 기간동안 서비스를 유지하고 있는 장수 프로그램들 중 하나라고 보시면 될 것 같습니다.

 

 

이렇게 앞서 언급해드린 것처럼 이 프로그램은 무료로 사용할 수 있으며, 공식 사이트를 통해서 검색 후 들어오시면 무료 다운로드가 가능합니다. 여기에 추가적으로 필요한 파일들이 존재하고 이들만 있으면 초보자라도 시작해 보실 수 있겠습니다. 타 사이트들을 보시면 사용법에 대한 관련 이야기들이 다수 나오니 참고하셔서 이용해 보시면 좋겠습니다.

 

이를 통해 맥 사용자분들께서도 윈도우 10은 물론 11까지도 내 스스로 구축해서 자유롭게 이용해 보실 수 있습니다. 다만, 게임이나 편집 등의 고사양급 높은 작업은 가상 머신이다 보니 지원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이 점 참고하셔서 가볍게 이용하는 용도로만 이용해야 할 것 같습니다.


이렇게 해서 VM웨어에 대해서 전반적인 내용들을 살펴봤습니다. 앞서 말씀드린 것처럼 웬만한 맥 유저들이 많이 사용하긴 하나 의외로 윈도우에서 맥을 하시려는 분들도 많이 있다 보니 이 부분에 대해서도 많은 관심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런 만큼 혹시나 여러분들도 이런 가상 머신 구축에 관심 있으시다면 한 번쯤 만들어서 이용해 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그럼 다음 시간에도 또 다른 정보 가지고 찾아오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