데이터 거버넌스란 무엇인지 상세하게 알아봤습니다.
최초의 공개 데이터 거버넌스 프레임워크는 DGI(Data Governance Institute)를 설립하고 2003년 해당 업적을 온라인에 공개한 그웬 토마스의 것이었다고 합니다. 그웬은 다음과 같은 내용의 회고를 보냈다고 합니다.
"프레임워크는 이미 사용되고 있었지만 공개되지 않고 있었다. 나는 쿠어스 맥주(Coors Beer)가 다가올 사베인즈 옥슬리(Sarbanes Oxley) 감사에 대비하도록 도와 달라는 요청을 받았었다. 나는 그들이 수반되는 데이터 거버넌스 프로그램의 적절한 규모와 구조를 찾을 수 있도록 도왔다."
실제로 DGI 출판물에는 데이터 거버넌스 프로그램에 요구되는 구성요소가 포함되어 있으며, 최초의 데이터 거버넌스 프레임워크가 공개되고 20년이 지난 후 새로운 버전이 온라인에 등장했다는 것입니다. 최초의 업데이트가 지난 5월 3일에 이뤄졌다는 것입니다.
그렇다면 여기서 말하는 데이터 거버넌스란 무엇인지에 대해서 자세히 알아보고 이해하실 필요가 있다고 말씀드릴 수 있는데, 이번 포스팅에서는 이러한 데이터 거버넌스에 대한 정보를 상세하게 기재해봤습니다.
데이터 거버넌스는 수집에서 사용, 폐기에 이르는 데이터 수명 주기 동안 데이터 관리에 사용되는 원칙적인 접근법으로 모든 업종의 기업들이 디지털 혁신 여정을 진행함에 따라 데이터는 빠른 속도로 가장 가치 있는 소유 자산이 되었습니다. 고위 관리자는 전략적 비즈니스 결정을 내리기 위해 정확하고 시기 적절한 데이터를 필요로 합니다.
특히 마케팅 및 영업 전문가는 고객이 무엇을 원하는지 파악하기 위해 신뢰할 수 있는 데이터를 필요로 하고, 조달 및 공급망 관리 담당자는 재고를 보관하고 제조 비용을 최소화하기 위해 정확한 데이터를 필요로 합니다. 규정 준수 담당자는 데이터가 내부 및 외부적 의무사항에 따라 처리되고 있음을 증명해야 합니다.
특히 조직 전체에서 비즈니스 데이터의 품질과 보안을 확인하여 누가 어떤 데이터를 언제 사용할 수 있는지 결정하는데, 종종 데이터 관리와 데이터 거버넌스는 같은 의미로 사용되지만 이는 잘못된 것입니다. 데이터 관리는 데이터의 기술적 관리에 더 가깝지만 데이터 거버넌스는 누가 언제 어떤 데이터를 사용하는 가와 같은 조직 내 데이터 관리 정책을 나타냅니다.
기업의 가장 중요한 자산은 데이터입니다. 이 유명한 말은 데이터의 가치에 대한 명백한 암시입니다. 디지털화의 증가에 따라 모든 비즈니스는 엄청난 양의 데이터에 액세스하게 됩니다. 이런 데이터의 합리적인 사용이 조직의 성공을 결정짓는 요소가 될 수 있습니다. 이를 위해 기업은 데이터를 정리되고 신뢰할 수 있는 데이터로 만들어야 합니다.
데이터 거버넌스 전략은 일관되고 공통적인 프로세스와 책임을 통해 비즈니스가 어떤 이점을 얻을 수 있는지 제시하기 때문에 빅 데이터를 사용하는 모든 조직에 필수입니다. 또한 사용자 환경에서 신중하게 제어해야 하는 데이터를 강조합니다. 데이터 거버넌스는 보존 요구 사항을 충족하여 규정 준수를 자동으로 보장합니다.
이러한 요구사항들의 예로 누가 어떤 정보를 언제 변경했는지에 대한 기록이 대표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성공적인 데이터 거버넌스 프레임워크에서는 조직이 보다 현명한 비즈니스 결정을 내리는 데 도움이 되는 고품질 데이터를 생성합니다. 이 때문에 광범위한 조직에서 사용되고도 있는 기술이라고 봐도 무관합니다.
전자상거래 회사는 엄청난 양의 고객 데이터를 소유할 수 있고 이러한 데이터에는 구매 내역, 고객 선호도 및 리뷰가 포함됩니다. 회사는 효율적인 데이터 거버넌스 시스템을 통해 이 귀중한 정보의 수집, 저장 및 검색을 표준화할 수 있습니다. 그러면 조직 전체의 여러 부서에서 이 데이터를 활용하여 보다 현명한 결정을 내릴 수 있습니다.
그렇다보니 요즘의 데이터 거버넌스는 관련한 대부분의 조직에서는 꼭 빠져서 안되는 존재라 할 수 있고 기업에 있어서 여러 이점들이 많은 만큼, 기업만의 데이터 거버넌스를 구축할 필요가 있다고 할 수 있습니다. 데이터 거버넌스 시스템에서는 데이터를 적절한 액세스 권한을 가진 다양한 수준으로 분리해야 합니다.
데이터 거버넌스 시스템을 통해 고객 데이터를 활용하는 조직은 고객이 어떤 종류의 데이터를 저장하고 사용하는지 적절하게 공개해야 합니다. 데이터의 2차적인 사용이 없어야 합니다. 한 가지 목적으로 수집한 데이터를 완전히 다른 목적으로 사용해서는 안 됩니다.
그럼 이번 포스팅은 여기서 마쳐보도록 하겠습니다. 다음 시간에도 또 다른 정보 가지고 찾아오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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