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

제로데이 공격이란? 대응법 알아보자

by 얼리컴티 2023. 5. 9.
반응형

결함을 인지하는 시간 0일, 제로데이 공격에 대해서 상세히 살펴봤습니다.


대부분의 소프트웨어에는 버그가 있습니다. 하지만 대수롭지 않게 여겼던 바로 그 버그가 해커에 의해 악용될 수 있다는 걸 생각해 보셨습니까? 해커가 시스템 공격에 사용할 수 있는 최근 발견된 보안 취약점이 존재하는데, 지금도 이를 이용해서 여러 사례들이 발생하고 있는 만큼, 제대로 된 방어 태세가 필요하다고 할 수 있겠습니다.

 

사이버 보안과 관련된 용어로 온라인 게시판에서 새로운 소프트웨어가 공개적으로 배포된 날을 뜻하며, 공급업체나 개발자가 해당 결함을 인지할 수 있는 시간이 0일, 즉 zero day라는 데서 유래한 말이 바로 제로데이인데, 이것이 무엇인지 그리고 어떻게 피해를 입힐 수 있는것인지에 대해서 이번 포스팅을 통해서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제로데이, 다른 말로 제로 데이 어택이라 불리는 이것은 특정 소프트웨어의 공표되지 않은 혹은 공표되었지만 패치되지 않은 보안 취약점을 이용해서 해커들이 공격한다는 뜻에서 유래된 단어입니다. 앞서 언급해 드린 것처럼 제로 데이가 해당 취약점이나 업데이트 내용이 발표된 당일을 뜻하는 것이다 보니 이를 이용해서 공격을 시도하는 것으로 볼 수 있겠습니다.

 

이 제로 데이 공격은 한번 당할 경우 여러 위험성이 따른다고 합니다. 대표적으로 이 공격은 취약점을 이용하기 때문에 해당 프로그램을 깔았을 때 해커가 이를 노려 그 컴퓨터를 해킹할 수 있고 이를 통해 무방비하게 노출시킬 수 있습니다. 특히 발견되었거나 제보가 없는 취약점의 경우에는 더 위험하다고 할 수 있겠습니다.

 

이러한 공격은 우리가 흔히 아는 바이러스 등의 악성코드를 심어 이에 걸린 사람들의 경우에는 이러한 취약점에 대해서 공격에 대응하기가 어렵다고 할 수 있겠습니다. 이는 블랙 해커들에게 있어서 이득이라 할 수 있는 기술이자 꿈의 병기라고도 불리고 있습니다. (블랙해커란 우리가 흔히 아는 악성으로 공격하는 자들을 뜻함)

 

 

그렇기 때문에 개발자가 인지하지 못한 소프트웨어 취약점을 대상으로 하는 매우 위험한 공격 기법으로서 발생했을 경우에는 취약점에 대한 해결책은 개발할 시간이 없다보니 이에 대한 개선책을 찾으려면 서둘러서 찾아야 한다고 할 수 있겠습니다. 소프트웨어 개발자가 제품에 결함이 있는지 지속적으로 확인하고 소프트웨어 업데이트를 제공하기는 하지만, 취약점이 있는 상태로 릴리스되기 때문에 이에 대한 보안 대책을 이후에 제공하곤 합니다.

 

공격자는 이러한 취약점을 악용하여 데이터나 금전을 훔치고, 비즈니스 중단을 유발하고, 보다 정교하고 파괴적인 공격을 시도할 수 있다는 문제점이 존재합니다. 마이크로스프트나 애플과 같은 소프트웨어 벤더사가 취약점을 발견하기 전까지 공격자는 며칠, 심지어는 몇 달 동안 이러한 약점을 악용할 수 있습니다. 악의적인 해커는 다크 웹에서 다른 사이버 범죄자에게 제로데이 공격에 취약한 시스템에 대한 정보나 기능을 판매할 수도 있습니다.

 

이렇게 제로데이 공격은 버퍼 오버플로우, 결함이 있는 알고리즘, URL 리디렉션, SQL 인젝션, 암호 보안 문제 등 다양한 종류의 취약점을 이용합니다. 제로데이 악용을 통해 공격자는 머신에 접속해 금전이나 민감한 데이터를 훔치거나, 운영을 방해하거나, DDoS 공격을 개시하도록 설계된 봇넷의 일부로 머신을 탈취할 수 있는 등의 외부에 큰 문제도 일으킬 수 있는 만큼 중요시 봐야 하는 요소이기 때문에 이에 대한 부분은 반드시 확인해야 한다고 할 수 있겠습니다.

 

 

그렇다면 이 제로데이 공격으로부터 대응할 방법은 없는 것일까? 그건 아니라고 합니다. 기본적으로 제로데이 공격은 보안 패치나 대응책이 만들어지지 않은 상태에서 계속해서 공격을 받는 것이기 때문에 완전히 보호할 방법은 존재하진 않으나 최선의 방법으로는 모든 소프트웨어와 운영체제를 항상 최신 상태로 유지하거나 보안 프로그램/방화벽을 사용하는 것이 최우선이라 할 수 있습니다.

 

회사나 공장 등과 같은 조직에서 사용하는 경우라면 사용자 교육을 통해 이에 대한 적극 대응을 할 준비를 하는 것도 또 하나의 방법입니다. 특히 최신 패치를 바로바로 적용하는 것과 바이러스 백신 솔루션을 구축해 놓는 것이 중요하고 딱 필요한 앱만 사용하는 방법도 중요하다고 할 수 있겠습니다.

 

이렇게 제로데이 공격에 대한 사례가 계속해서 늘어나면서 다양한 방법으로 피해를 주고 있습니다. 일단 한번 발생할 경우에는 큰 파급력을 가지고 있다보니 이를 예방하고 조심할 필요가 있습니다. 항상 운영체제를 최신으로 유지하고 프로그램 업데이트와 주기적인 보안패치로 할 수 있는 예방법은 취해놓는 것이 좋습니다.


이렇게 해서 제로데이 공격에 대한 모든 것을 살펴봤습니다. 이번 포스팅이 많은 도움이 되었기를 바라며, 다음 시간에도 또 다른 정보 가지고 찾아오겠습니다. 감사합니다.

 

2023.05.07 - [IT] - AI 코딩 프로그램 사이트 과연 있을까?

2023.05.06 - [IT] - 원 드라이브 웹 버전 개선! 용량, 가격과 사용법은?

2023.05.05 - [IT] - MS 엣지 브라우저 크롬, 어디를 사용하면 좋을까?

2023.05.04 - [IT] - 데이터 옵스란? 사례 등 모든 것을 한번에!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