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

키패스 사용법 안드로이드 버전도 있는 유틸리티

by 얼리컴티 2023. 8. 23.
반응형

인터넷 로그인 기록을 저장하는 프로그램, 유명한 키패스에 대해서 살펴봤습니다.


우리는 흔하게 언제 어디서든 인터넷을 자주 둘러보곤 합니다. 필요한 정보들을 찾아보거나 커뮤니티 사이트들을 보거나, 혹은 동영상을 볼때 등 다양한 상황에서 이 인터넷 브라우저를 당연하게도 이용하게 됩니다. 그러한 과정에서 일부 사이트의 경우에는 로그인을 해둬야 이용할 수 있는 경우도 존재합니다. 그렇게 로그인을 하고서 브라우저를 이용하고, 종료합니다. 나중에 다시 켜보면 해당 사이트에 들어가면 로그인이 풀려 있는 것을 확인해볼 수 있습니다.

 

그렇게 로그인이 풀려 있을 때 다시 로그인을 해야하는데 그런 와중에 비밀번호를 까먹어서 로그인을 빠르게 못할 때가 종종 발생하곤 합니다. 그럴때일수록 단순함이 중요시하게 필요해지곤 합니다. 단순함은 무기가 될 수 있는데, 이때 '온라인 비밀번호 관리자' 프로그램이 큰 인기를 얻고 있습니다. 바로 단순히 로그인 데이터를 저장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온라인 비밀번호 관리자가 수십 개의 복잡한 로그인 비밀번호를 관리하는 번거로움을 덜어주고 가입하고 브라우저 확장 프로그램을 설치한 후 버튼 몇 개만 누르면, 나머지는 비밀번호 관리자 서비스가 알아서 처리해주기 때문에 대단히 쉬운 편입니다.  그러나  민감한 데이터를 제3자에게 맡겨야 한다는 부담이 있기 때문에 대부분은 신뢰할 만한 서비스를 제공하지만, 최근 들어 발생할 한 프로그램 이슈 때문에 단 한 번의 실수가 치명적일 수 있습니다.

 

그럼에도 이 점을 감안하고 사용하는 경우들이 많은데, 이런 맥락에서 오프라인 비밀번호 관리자는 사용자의 로그인을 완전히 제어할 수 있는 유일한 방법이며, 그중 가장 인기 있는 서비스가 키패스라 할 수 있겠습니다. 그러나 키패스는 아무리 기술에 능통한 사용자라고 해도 모든 기능을 익히는 것이 쉽지 않은 편입니다. 그렇다면 이 키패스가 무엇인지 이번 포스팅을 통해서 상세히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키패스는 우리나라가 잘 사용하는 암호 관리 유틸리티 프로그램으로서 오픈 소스로 배포되고 있어서 누구나 자유롭게 개발이 가능하단 특징이 있는데, 원래 초기 버전에는 C++언어로 작성됐으나 지금은 C# 언어에 NET프레임 2.0 이상의 시스템으로 구성 및 개선되면서 많은 것들이 바뀌었다고 합니다.

 

앞서 누구나 자유롭게 개발이 가능하다고 언급은 했으나 대다수의 일반적인 소스들과는 다르게 매 번 릴리즈마다 소스 코드 압축 파일을 같이 배포하는 형태로 배포되고 있다보니 소스코드와 파일이 동시에 공개되어 있는 형식인 만큼 여러 비공식 포팅 버전이 존재하곤 합니다.

 

반응형

 

현재는 일반 키패스 프로그램을 비롯해서 키패스 XC, 키패스 2, 키패스 DX 버전이 있다고 합니다. XC버전은 리눅스와 맥에서 지원하고 키패스 2는 우리가 흔히 아는 윈도우 운영체제, 그리고 안드로이드만 모바일버전의 키패스DX로 지정한 상태입니다. 키패스를 사용하면 계정마다 모두 다른 암호를 설정하고 관리하는 일이 간편해져서 암호 보안을 튼튼하게 할 수 있고 암호 외에 다른 개인 정보도 보관이 가능하단 점이 중요시되고 있는 키패스 툴.

 

하나의 데이터베이스 파일에 모든 암호를 넣어두고, 마스터 암호 and/or 키 파일로 잠그는 시스템으로 되어 있다보니 파일 단위로 암호를 관리하므로 여러 DB 파일을 운용할 수도 있고 마스터 암호를 지정하거나 클라우드 기반이 아니여서 온라인 해킹으로부터 안전하고 클라우드로 원할 경우엔 개인 클라우드에 .kdbx 파일이 있다면 여러 컴퓨터에서 활용이 가능합니다. 물론 암호 생성기를 통한 긴 암호 생성이 가능하고 다양한 확장 기능 제공으로 잘 활용해서 이용해볼 수도 있습니다.

 

 

여기서 단점이 있다면 몇가지 있긴 하나, 대표적으로 옵션이 많아 사용하기가 다소 복잡하고 플러그인 또한 여러가지가 있다고 앞서 언급이 되었으나 설치법과 세팅을 스스로 알아내야 하기 때문에 전문적인 분들이 아니라면 적용 및 사용이 어려운 편입니다.

 

그리고 타 프로그램들과는 달리 오토 캡처 기능을 지원하지 않아서 로그인 데이터를 수시로 수동으로 추가해야 한다는 번거로운 점이 있습니다. 게다가 크롬이나 파이어폭스 등의 크로미움 브라우저에는 이런 기능이 별도로 있는데, 이러한 브라우저 없이는 플러그인 사용이 어렵고 로그인을 하지 않았는데도 팝업이 뜨는 등의 일부 버그 문제도 존재하다고 하니 이런 부분들에 대해서는 확실한 개선이 필요해보입니다.

 

그러나 이런 부분들을 빼면 대부분의 기능에서는 강력한 면이 있다보니 이런 문제점들이 완전히는 아니더라도 대부분 개선된다면 좋은 암호 보호 프로그램이 될 수 있다는 생각이 듭니다. 이렇게해서 이번 키패스 프로그램에 대해서 상세히 살펴봤습니다. 지금은 이런 문제점들을 키패스 XC 버전이 대신 커버해주고 있고 앞서 언급된 맥이나 리눅스 운영체제 외에도 윈도우 버전에서도 편리하게 사용 가능하다고 하니 이 점 참고하셔서 이용해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2023.08.20 - [IT] - 마이크로소프트 팀즈 메신저 무료 사용법

2023.08.17 - [IT] - 마이크로소프트 워드 뷰어 무료 숨겨진 기능들까지?

2023.08.16 - [IT] - 라스트패스 사용법 무료 유료 차이 대체 있을까?

2023.08.15 - [IT] - 포브스 뜻 포브스코리아 선정 잡지 자세히 알아보자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