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람 중심의 UI로 개선되는 원 드라이브 웹버전, 해당 서비스에 대해서 살펴봤습니다.
네이버 클라우드나 원드라이브, 테라박스 등의 다양한 클라우드 서비스에서 중요하게 보이는 요소라고 한다면, 기본 용량이라든지 각 클라우드 자체의 성능(업로드 속도, 다운로드 속도 등), 기타 기능들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특히 기본 용량이라든지 업로드/다운로드 속도가 어느 정도 갖춰져 있지 않는 클라우드라면 한번 구축해 놨다고 해도 만들어놓은 의미가 없어집니다.
그리고 중요시한 또 다른 요소라 하면 파일이나 폴더 등을 편리하게 찾을 수 있는 것인가에 있다고 생각합니다. 상대적으로 개수가 적은 개인 용도의 파일은 찾기가 쉽다는 것은, 일반적으로 폴더를 찾을 때도 마찬가지로 쉬운 편이라 할 수 있겠습니다. 업무에 따라 여러 폴더에 수많은 파일을 저장하는 회사에서는 필요한 파일을 빠르게 찾는 것은 반대로 어렵습니다. 그렇기에 이 부분은 다른 플랫폼에서도 불편함을 감안해야 했습니다.
그런데 이번에 마이크로소프트에서 운영하고 있는 클라우드 서비스인 원드라이브에서 최근 들어서 웹 버전 기준으로 개선 작업에 들어갔다고 합니다. 비즈니스 및 학교용 원드라이브의 새로운 기능은 파일을 이름뿐 아니라 사람별로 분류하며, 예정된 회의도 회의별로 정리할 수 있도록 구성되었다고 하는데, 이러한 불편한 점을 노린 것으로 보입니다.
그렇다면 원드라이브가 어떤 곳이며, 이번에 개선된 사항에는 어떤 점들이 있는지 이번 포스팅을 통해서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원드라이브에 대해서 알아가실 필요가 있습니다. 앞서 언급된 것처럼 마이크로소프트에서 제작된 클라우드 스토리지 서비스로 기존엔 스카이 드라이브라는 이름으로 서비스를 시작했으나, 방송회사에서 제기했다는 이름 상표권 문제로 인해서 지금의 원드라이브란 이름으로 개명되면서 서비스를 이어가고 있습니다.
기본 윈도우 8 운영체제 이상부터 기본적으로 설치되는 서비스로 윈도우 10에서는 여러모로 기능이 퇴화되면서 많은 아쉬움을 남겼습니다. 그러다가 2016년 6월에 앱 업데이트 이후에 온라인 전용으로 열람하고 편집할 수 있는 기능이 추가되면서 프로그램을 통해 온라인 전용으로 사용할 수 있게 되면서 더 편리한 사용이 가능해졌습니다.
마이크로소프트에서 제작된 클라우드이다보니 오피스와의 연계성, 핫메일 등을 통해 첨부파일 셔틀로서 사용할 수 있는 것은 물론 사진 갤러리를 통한 페이스북이나 트위터 등을 통한 공유 업로드 즉, 원격 공유 기능을 사용할 수 있으며, 스토리지 기능도 가지고 있어 강력한 기능을 내장하고 있습니다. 네트워크 드라이브로 매핑하거나 파일 시스템을 폴더처럼 넣는 기능인 웹 DAV 인터페이스 기능도 지원하여 계정이 여러 개일 경우에 중요시되고 있기도 합니다.
컴퓨터 내의 리소스 점유율도 낮아서 또 다른 클라우드 플랫폼인 드랍박스와 비교했을 때 1/10의 스레드만큼 사용한다는 큰 차이를 보여주고 있습니다. 데스크톱은 물론, 태블릿이나 노트북에서도 중요시되고 있어 나름 중요시되고 있기도 합니다. 삼성 갤럭시 폰에서도 내장 갤러리와 연동도 가능하여 사진/동영상 동기화도 가능한 만큼, 모바일에서도 중요시되고 있다고 합니다.
그럼 이와 같은 스토리지 플랫폼에서 중요한 것이라고 하면, 기본으로 주어지는 용량과 이용 요금제 등이 있을 수 있겠습니다. 아무리 시스템이 타 플랫폼과 비교했을 때 좋다고 느껴진다고 해도 용량이나 가격이 반대로 좋지 않다면, 나름의 욕을 먹을 수 있기 때문에 중요시되고 있습니다.
원드라이브의 경우에는 기본 무료 용량이 최대 5GB까지이고 친구 추천 가입 1인당 500MB, 20명까지 총 10GB를 무료로 추가 확보가 가능합니다. 즉, 20명까지 모두 초대하면 15GB는 사용할 수 있다고 볼 수 있겠습니다. 단일 파일 업로드는 최대 250GB까지, 동시 연결 기기 수도 기본적으로 제한이 없어 편리하게 어디서든 사용이 가능합니다.
가격 같은 경우에는 가정용과 비즈니스 용으로 나눠지는데 월/년간 기준으로 가격이 각각 다르기 때문에 이 점은 참고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가정용의 경우에는 마이크로소프트 365 패밀리, 퍼스널, 베이식으로 구분되고 월간 기준 각각 11,900원, 8,900원, 2,900원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패밀리 요금제를 구입할 경우 기본 1개월 무료 체험 혜택이 주어지고 이후엔 기본 월간 가격으로 결제가 진행됩니다.
비즈니스 용의 경우에는 비즈니스 원드라이브 1, 2번 요금제와 마이크로소프트 365 비즈니스 베이직, 스탠다드의 총 4가지 요금제로 구성됩니다. 각각 6,200원/12,500원/7,500원/15,600원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마찬가지로 비즈니스라도 혜택들이 각각 다르니 꼭 확인하시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렇게 해서 원드라이브의 전반적인 특징들에 대해서 살펴봤는데, 그럼 이번에 개선된 웹버전에는 어떤 부분이 바뀌었을지 간단하게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드라이브의 새로운 모임 보기 기능을 통해 특정 과거나 향후 관련한 파일이나 공동 작업자와의 파일을 자동으로 정리해 주는 것은 물론 공유 및 개인 파일 기능은 그대로 유지한 채로 사용할 수 있게 되었다는 것입니다.
또한 AI를 사용한 파일 추천 기능을 원드라이브 홈페이지를 통해 공개할 예정이며, 파일 유형별 필터링 기능과 폴더를 색상으로 구분하는 기능도 추가하여 새로워진 느낌의 UI로 개선될 예정이라고 합니다. 다만 학교 및 비즈니스용으로만 배포되고 웹에서만 사용할 수 있기 때문에 이 점은 참고하셔야 하겠습니다.
이렇게 해서 원드라이브에 대한 전반적인 내용을 비롯해서 웹 버전에 한해서만 새롭게 개선된 내용에 대해서 간단히 다뤄봤습니다. 타 클라우드 스토리지와는 달리 독특한 특징에 요금제를 다루고 있어서 사용하기에 좀 그럴 수 있다고 생각이 들 수 있지만 요즘은 많은 개선을 이루면서 나름 좋은 서비스로 성장하고 있다고 하니 한 번쯤은 사용해 보셔도 좋을 것 같다는 생각이 듭니다.
그럼 이번 포스팅은 여기서 마쳐보도록 하며, 다음 시간에도 또 다른 정보 가지고 찾아오겠습니다. 감사합니다.
2023.05.05 - [IT] - MS 엣지 브라우저 크롬, 어디를 사용하면 좋을까?
2023.05.04 - [IT] - 데이터 옵스란? 사례 등 모든 것을 한번에!
'IT' 카테고리의 다른 글
제로데이 공격이란? 대응법 알아보자 (0) | 2023.05.09 |
---|---|
AI 코딩 프로그램 사이트 과연 있을까? (0) | 2023.05.07 |
MS 엣지 브라우저 크롬, 어디를 사용하면 좋을까? (1) | 2023.05.05 |
데이터 옵스란? 사례 등 모든 것을 한번에! (0) | 2023.05.04 |
클라우드 서비스 제공업체 CSP란? MSP 차이점은? 모든 것 다뤄보자 (0) | 2023.05.03 |
댓글